Skip to content

새얼백일장 축제, 2025-09-06 #541

@jongfeel

Description

@jongfeel

가족이 신청한 백일장 행사에 참여해
딸은 시를 쓰고 나와 아내는 산문을 쓰기로 함.


당신의 요리

나는 평소에 막걸리 안주로 모둠전이나 두부김치 등 한국적인 요리를 좋아한다. 평일에 퇴근하고 자주 먹는 요리는 아니지만 금요일이 되면 마트에 들러 막걸리에 두부, 김치 등을 사서 요리해 먹는다.
하루는 금요일 퇴근길에 재료를 사 가지고 오니 아내가 "오늘은 내가 두부김치 해줄게." 하며 만들어 준다고 한다. 아내도 평소에 초등학교를 다니는 딸아이 식사를 챙겨주는 걸 알고 있던 터라 기대하고 기다렸다가 먹어봤는데, 그 맛이 영 별로이다.
"음, 요리에 감칠맛이 없어 이럴 땐 설탕을 조금 넣어주면 좋아."라고 얘기해 주었다. 처음에 그 얘기를 듣고 자기가 해준 요리는 맛이 없냐며 시큰둥했지만, 다음에 해줄 때 설탕을 조금 넣어서 해주겠다고 한다.
그 다음주 금요일에도 두부김치 재료를 사서 집에 가져갔고, 이번에도 두부김치를 해줬는데 설탕은 빼먹지 않고 들어갔지만 뭔가 또 빠진 것 같아 아내에게 얘기를 해줬다.
"이번에는 칼칼한 맛이 덜한 거 같은데, 이럴 땐 고추가루를 넣어야 해."라고 얘기해 줬다. 그랬더니 조금 뾰루퉁한 표정으로 다음에는 당신이 두부김치를 얼마나 잘 하는지 보겠다면서 만들어 주면 한번 먹어보겠다고 했다.
아내는 집에서 독서토론 선생님으로 일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 을 하기 때문에 집에 일찍 들어온다고 해도 오후 8시는 넘어야 하고 나와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은 늦은 밤 시간인데 그 마저도 다음 날 수업 준비를 해야 한다고 해서 새벽에도 일을 한다. 그래서 평일에도 같이 밥 먹을 시간이 없는 맞벌이 부부이다.
생각해 보니 나는 집에서 요리를 내가 직접 해 먹지만 아내는 내가 해 먹는 요리를 먹어본 적이 없다. 그래서 두 번에 걸쳐서 아내가 해준 두부김치 요리를 먹어본 나의 평가가 썩 마음에 들지 않는 모양인 것 같다.
그래서 이번 주 금요일에는 조금 일찍 서둘러서 퇴근해 두부김치 요리를 해 주었다. 나는 막걸리를 좋아해 반주로 먹지만 아내는 맥주를 좋아해 각자 좋아하는 술을 선택해 내가 만든 두부김치 요리를 같이 먹었다.
아내는 내가 만든 두부김치 요리를 먹어보고는 "아니 여태까지 이렇게 맛있는 걸 혼자 해 먹었단 말야?" 하면서 내가 만든 두부김치를 맛있게 먹었다.
"당신이 매주 해먹는 이 두부김치 레시피를 알려주면 내가 다음에 똑같이 만들어 볼께."라고 해서, 내가 즐겨먹는 방식의 두부김치 레시피를 적어서 카카오톡 메시지로 알려줬다.
이제 매주 금요일은 두부김치 요리를 평가하는 날이 된 것 같다. 오늘은 특별히 딸아이도 일찍 잠들지 않고 아빠를 기다렸다가 자기도 두부김치를 먹겠다고 하면서 기다리고 있었다. 이번에 만든 아내의 두부김치 요리는 내가 평소에 해 먹던 그 맛과 똑같았다.
"당신의 요리는 맛있는 요리를 해주려는 마음이 있는 것 같아서 더 특별한 것 같아."라고 해주니, 두번이나 자신의 두부김치 요리를 평가 받았던 아내도 기분이 좋은지 활짝 웃었다.
딸아이도 "아빠, 나도 두부김치 먹을 수 있어." 하면서 좋아하는 모습을 보니 이렇게 온 가족이 모여서 요리를 같이 먹으며 웃었던 날이 꽤 오래된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두부김치는 이제 마스터 했으니, 다음에는 깻잎전으로 도전해 볼까?" 라고 하자 아내는 "깻잎전 평소에 먹은 걸 못봤는데?" 라고 놀란 눈으로 물어본다. "아 그거 나도 이제부터 배워서 만들어봐야해. 같이 찾아서 만들어볼까?", "그래, 좋아." 딸아이도 그 틈에 끼어들어 이렇게 말한다. "나도나도, 엄마 아빠가 깻잎전 만들면 내가 맛있게 먹을꺼야." 라고 하면서 웃는다.
지금 두부김치가 맛있는 것도 좋지만, 가족이 모여 맛있는 요리를 먹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건 행복한 일인 것 같다. 아내와 딸을 위해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지만 당신의 요리 덕분에 오늘도 행복한 가족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Metadata

Metadata

Assignees

Labels

No labels
No labels

Projects

No projects

Milestone

No milestone

Relationships

None yet

Development

No branches or pull requests

Issue actions